요속검사

요속검사는 소변의 흐름를 측정하는 검사로, 배뇨 시 소변이 얼마나 빨리 흐르는지(요속), 얼마나 많이 흐르는지(배뇨량),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배뇨시간)를 측정합니다. 이는 요로가 잘 기능하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진단검사로서, 소변을 보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소변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으면 의사가  요속검사를 처방할수도 있습니다. 요속검사는 소변을 볼 때 소변의 배출 속도를 측정하여 요속그래프로 표시합니다. 요속은 1초당 배출되는 소변의 양(밀리리터, ml)으로 계산하며 평균요속 및 최대요속을 모두 측정 합니다. 최대요속은 Qmax라고도 하며, 요도협착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측정됩니다. 의사는 검사결과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으며, 평균 결과는 나이와 성별에 근거합니다. 일반적으로 요속의 범위는 10ml/s ~ 21ml/s 이며, 여성의 경우는 15 ml/s ~ 18 ml/s 에 더 가깝습니다. 느리거나 낮은 요속의 경우는 방광경부나 요도에 장애물이 있거나, 전립선이 확대되었다거나 방광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빠르거나 높은 요속의 경우는 요도 주변 근육이 약하거나 요실금 문제가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Urology Care Foundation

배뇨량

배뇨시간동안 배뇨한 총 소변량을 말합니다.
ICS Glossary

최대요속

요속은 단위시간당 요도를 통해 배출되는 소변의 양이고, 최대요속은 요속 데이터에서 가장 큰 값을 말한다.
ICS Glossary

배뇨일지

배뇨일지는 야간뇨를 포함해 전립선비대증 등 배뇨 관련 질환을 앓는 환자의 배뇨 증상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데 중요한 척도로 사용된다. 배뇨일지는 약 3일간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빈뇨 횟수, 야간뇨 횟수, 소변 양을 되도록 정확히 작성해야 한다. 내용이 충실하다면 이를 분석해 소변의 이상이 방광이 약해져서 생기는 증상인지, 물을 많이 마셨기 때문인지, 항이뇨호르몬의 분비장애로 인한 것인지, 전립선비대증에 의한 증상인지를 쉽게 판별할 수 있다.
주간동아

국제전립선 증상점수

국내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국제전립선증상점수(International Prostate Symptom Score)는 미국비뇨기과학회 증상점수(AUS Symptom Index)와 동일한 것으로 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증상마다 0~5점씩 총 35점으로 되어 있고, 0~7점은 경증, 8~19점은 중등도, 20~35점은 심 증상으로 간주하며, 저장증상 3항목, 배뇨증상 4항목, 삶의 질 1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점수는 진단을 내리는 데 이용되지는 못하지만 치료의 시작, 치료방법의 결정, 또는 치료의 반응 평가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1년 5월 간행물

과민성방광 증상점수

과민성방광 증상점수(OABSS)는 일본에서 개발된 비교적 간단한 설문지로 빈뇨, 야간뇨, 요절박, 요실금에 대한 4문항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요절박 점수는 2점 이상이면서 OABSS가 3점 이상이면 진단이 가능하며, 그 정 도에 따라서 5점 미만인 경우 경증, 6~11점인 경우 중증, 12점 이상인 경우 가장 심각한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대한배뇨장애 요실금학회